2017년 10월 19일 목요일

윈도우즈7, IE 인증서 오류, 크롬의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류, 인터넷 접속 지연

잘 연결 되던 위키백과, 다음, 카카오, 티스토리 등이 윈도우즈 7 재설치 후 갑자기 연결이 안 된다. 그리고 다른 인터넷 사이트도 연결이 느리다. 몇 초를 기다려야 연결이 된다. 잠시 그런 것이 아니라 계속 그렇다. IE와 크롬에서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 아래 링크는 완벽 해법인데 이 사이트가 인증서 문제로 안 보이면 이 글을 다 읽어 보라.



1. MS Internet Explorer 인증서 오류 메시지



아니 웹 사이트 접속하는데 무슨 인증서가 필요하냐? 위험하든 안 하든 내가 알아서 한다니까? 유명한 사이트인데 왜 이런 일이 생기냐? 인증서 없으면 웹 사이트도 만들지 말란 얘기냐? 인터넷 통신은 암호 통신이 아니기 때문에 도청하면 내용이 보인다. 그래서 ID와 PW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전송할 때는 암호화(자물쇠/패드락/스냅락)가 필요하다. 이 걸 풀려면 암호(비번/열쇠/키)가 있어야 한다. 이걸 확인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단 얘기로 보이는데 Explorer에선 그래도 보고 싶으면 봐라 하는 기능이 있다.


2. Google Chrome 인증서 오류 메시지






그런데 인증서 정보를 보니 정상이다. 컴퓨터 날짜와 유효 기간도 문제 없다. 인증 경로를 보니 (다층 구조인 모양이네?) 문제 있는 인증서가 제대로 저장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건 자동으로 하게 되어 있는데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인증서 관리 화면에서 찾아 보니 정말 없다. 자동으로 되어야 하는데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자동 업데이트가 안 되도록 설정하는 게 있다고 하니 확인해 보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자동 업데이트 중지 설정이 되어 있지도 않다. 당연하겠지? 여기까지 왔으면 뭔가 다른 문제라는 건 알겠는데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도움말을 찾아 보면 "이런 경우 다른 문제이니 찾아 보라"라고 나온다. ㅋㅋㅋㅋ 인증서를 수동으로 직접 관리하는 방법도 있는데 그걸로 하니 된다. (아마 마지막 해법이겠다) 문제의 인증서를 확인하고 다운 받는다. 그리고 아래 링크 방법으로 직접 등록하면 된다. 만약 아래 링크가 인증서 문제로 역시 안 보인다면? 그래서 직접 정리해 올린다.




위처럼 문제의 인증서는 쉽게 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이제 이걸 수동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윈도우즈나 브라우저 도움말에서 인증서 등록으로 검색하면 방법이 나온다. 설명을 읽어 보면 할까 말까 고민이 될 것이다. 그림이 없이 글로만 되어 있으니까 뭐가 뭔지 모른다. 명령어로 실행하는 창에서 Windows 7 경우 "mmc"를 직접 타이핑하여 입력하면 등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그 화면 조작 방법만 알면 된다.




참으로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데 정말 피곤하다. 그냥 따라하면 된다. 인증서는 내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 컴퓨터 사용하면 누가 사용하든 무조건 되게 해야 한다. 그리고 인증서를 우측 클릭하면 드디어 인증서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 그 과정은 아래와 같이 단순하다. 다운 받았던 인증서 파일 찾고 그걸 어디에 등록할지 결정하면 끝이다.








3. Opera 인증서 오류 메시지



4. FireFox에선 문제 없이 되더라! ㅋㅋㅋ 왜지?


옛날에 할 수 없이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원격 지원을 받아 보니 (원격 지원일지 개인 정보 유출일지 잘 모르겠지만) IE에 설치되어 있는 쇼핑몰 프로그램이 충돌을 일으킨 거로 보인다. 이 쇼핑몰 프로그램이 중간에 장난질을 친 것 같다. 이것들을 모두 제거하고 기타 뭔가 돕겠다는 정체 모를 도움이(Helper)도 일단 제거한다. A와 B 사이에 껴서 인터넷 감시를 하거나 바이러스 확인을 하는 것들인데 정체를 모르면 일단 제거한다. (순수한 컴퓨터가 좋다!) 그리고 또 뭔가를 어떻게 했다. 그 뭔가가 기억 안 났는데 인터넷에서 찾았다.


그랬더니 정상 동작이 되더라. 위의 물건들이 원인인가? 닷넷 라이브러리인데? 이것들 사용 안 하면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아이고 정말 힘들다. 그러나 다음에 윈도우즈 재설치 하고 뭔가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또 다른 사이트가 안 된다. 그러니까 원인이 뭔지 모르겠다. 안 되는 사이트도 때에 따라 다르다. 브라우저에 따라 또 다르다. 뭐지?


내가 볼 때는 브라우저 업체, 인증서 업체, 웹 사이트 업체, 정부 기관 사이의 싸움 같아.

  1. 브라우저 업체 : 타사 브라우저 죽이기? 웹 사이트 업체 뜯어 먹기?
  2. 인증서 업체 : 앉아서 도장 찍어주는 회사!? 웹 사이트 업체 뜯어 먹기?
  3. 웹 사이트 업체 : 인증 받아야 하는 입장!? 당하는 자? 고객 털어 먹기?
  4. 정부 기관 : 특정 국가 정부는 이런 저런 이유로 인터넷 검색을 차단한다

저들끼리 뭔가 마음에 안 들면 왕따 시키기 하는 것 같아. 왜냐?
왜 특정 업체 관련 사이트들만 동시에 차단 당하는가 말이지.
그거야 같은 인증 기관을 이용하니까. 
그럼 인증 기관이 문제인 거야? 아마도...